Ballast 미션과 비전

기업의 미션과 비전, 왜 중요할까?

기업을 운영하거나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미션(Mission)’과 ‘비전(Vision)’이라는 단어를 한 번쯤 들어봤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 두 개념이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며, 왜 중요한지 알고 계신가요? 기업의 미션과 비전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해보겠습니다.


미션(Mission)이란?

미션은 기업이 존재하는 이유를 나타냅니다. 다시 말해, 기업이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지, 어떤 목표를 가지고 운영되는지를 정의하는 것이죠. 보통 “우리는 무엇을 하는가? 우리는 왜 존재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미션의 예시

  • 구글(Google): “전 세계의 정보를 체계화하여 모두가 편리 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
  • 스타벅스(Starbucks): “인간의 정신에 영감을 불어 넣고 더욱 풍요롭게 한다 – 이를 위해 한 분의 고객, 한 잔의 음료 ,우리의 이웃에 정성을 다한다

이처럼 기업의 미션은 단순한 목표가 아니라, 기업이 고객과 사회에 제공하는 가치 그 자체입니다.


비전(Vision)이란?

비전은 기업이 장기적으로 이루고자 하는 미래의 모습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어디로 가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이죠. 기업이 꿈꾸는 이상적인 미래를 구체화하여 직원과 고객에게 방향성을 제시합니다.

비전의 예시

  • 테슬라(Tesla): “세계에서 가장 매력적인 자동차 회사를 만들어 지속 가능한 에너지의 도래를 앞당긴다.”

비전은 기업의 목표와 방향성을 설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조직 구성원들에게 동기부여가 될 수 있습니다.


미션과 비전의 차이점

구분미션 (Mission)비전 (Vision)
목적기업의 존재 이유기업이 향하는 미래
초점현재 & 지속적인 가치장기적인 목표 (향후 몇년?)
질문“우리는 무엇을 하는가? 우리는 왜 존재하는가?”“우리는 어디로 가는가?”
예시“우리는 고객에게 최고의 경험을 제공한다.”“우리는 세계 최고의 브랜드가 될 것이다.”

미션과 비전이 중요한 이유

기업이 미션과 비전을 명확하게 설정해야 하는 이유를 다음과 같이 정리해볼 수 있겠습니다.

1. 기업의 방향성을 설정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명확하게 설정하여 조직 구성원들이 같은 목표를 공유하도록 돕습니다.

2. 직원들에게 동기 부여

직원들이 기업의 목표와 가치를 이해하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합니다.

3. 브랜드 이미지 강화

소비자들이 기업의 가치와 철학을 이해하고, 브랜드에 대한 신뢰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4. 의사 결정 기준 제공

미션과 비전을 통해 기업이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하는지 판단하는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기업 ‘밸러스트’의 미션과 비전

주식회사 밸러스트는 1인 법인으로 IT 기술을 활용하여 금융투자의 효율성을 높이고, 이를 통해 주주의 경제적 안정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하는 기업입니다. 향후 미래를 알수 없지만, 현재상황에서 기업의 미션과 비전을 정리하고 나아가고자 합니다.

미션(Mission)

  • “주주의 경제적 환경을 풍요롭고 지속가능하도록 한다.”
  • 밸러스트의 미션은 기업이 단순한 수익추구를 넘어, 주주의 경제적 안정과 지속적인 번영을 보장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는 점에서 출발하였습니다.

비전(Vision)

  • “IT기술을 활용하여 최적의 금융투자수익을 거두는 기업이 된다.”
  • AI 및 최신 기술을 활용하여 금융투자의 편의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이를 주주에게 환원하는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이 밸러스트의 목표입니다.

밸러스트는 몇 년 내에 이러한 비전을 실현하여, IT 기술과 금융을 결합한 최적의 투자 환경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자리잡고 싶습니다.


마무리하며

미션과 비전은 기업의 정체성을 나타내고, 장기적인 방향성을 설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기업을 운영하거나 창업을 고려하는 사람이라면 명확한 미션과 비전을 설정하는 것이 향후 의사결정이나 방향성을 판단하는데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창업을 준비하고 있다면, “우리 기업은 왜 존재하는가?”, “우리가 이루고 싶은 미래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던져보세요. 미션과 비전을 제대로 설정하는 것이 성공적인 기업 운영의 첫걸음이 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