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법인의 연간 세무 일정 및 운영 일정 정리

1인 법인을 운영하면서 중요한 점중의 하나는 세무 일정과 운영 일정을 잘 챙기는 것입니다.
특히 법인은 개인사업자보다 세무·회계 절차가 복잡하고, 법적 의무가 많기 때문에 연간 일정을 정리해 두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향후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적습니다. 물론 법인 대표가 직접 하는 일은 적지만, 세무일정을 알고 세무대리인이 제대로 처리하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1인 법인의 연간 세무 일정과 운영 일정을 한눈에 정리해 보았습니다.


1인 법인의 연간 세무 일정

📅 1월

1월 25일 : 부가가치세 확정신고
전년도 가결산 진행 : 법인의 손익 파악 후 3월(법인세) 대비


📅 2월

2월 10일 : 면세 법인사업자 (세금)계산서 합계표 제출
2월 28일 :

  • 기타소득·이자·배당소득 지급명세서 제출
  • 주식 양도소득세 신고 (전년도 7~12월분). 법인 주식을 양도할일이 있을까 싶습니다만..

📅 3월

3월 10일 :

  • 근로자 연말정산 신고
  • 4대보험 보수총액 신고

3월 31일 : 법인세 신고 및 납부


📅 4월

4월 25일 : 부가가치세 예정신고 (1~3월 매출·매입 부가세 신고)
4월 30일 : 성실신고대상자 법인세 신고


📅 6월

6월 30일 :

  • 해외 금융계좌 신고 (5억 원 초과 계좌 보유 시).

📅 7월

7월 25일 : 부가가치세 확정신고 (1~6월 매출·매입 부가세 신고)


📅 8월

8월 30일 :

  • 법인세 중간예납 신고 (1~6월 실적 기준)
  • 주식 양도소득세 신고 (1~6월분)

📅 10월

10월 25일 : 부가가치세 예정신고 (7~9월 매출·매입 부가세 신고)


📅 11월

11월 30일 : 소득세 중간예납 납부 (5월 종합소득세의 50% 납부)


1인 법인의 운영 일정

매월 정기적으로 수행해야 할 업무

🔹 건강보험료 및 국민연금 납부

  • 4대보험 자동이체 등록 후 매월 이체 여부 확인
  • 자동이체 누락 방지를 위해 초반 법인 설립 시 세팅 확인 필수

🔹 원천세 납부 (무보수 대표가 아닌 경우)

  • 대표 급여가 있다면 익월 10일까지 원천세 (근로소득세) 납부
  • 세무법인이 급여업무(4대보험)를 같이하는 밸러스트의 경우, 원천세 신고 일정을 안내받고 홈택스에서 납부만 진행

🔹 임차료 및 세무기장비 납부

  • 보통 자동이체 설정 후 이체 여부 확인
  • 매입 세금계산서는 분기별로 점검하면 충분합니다.

🔹 법인카드 정산

  • 법인카드 자동이체 확인
  • 매월 초에 전월 법인카드 사용 내역을 정리 (증빙자료 관리)

📅 1월

전년도 결산 준비

  • 세무대리인으로부터 결산 자료 요청이 올 가능성이 높음
  • 법인카드 사용내역, 매출·매입 내역 정리

📅 2월

대표자 연말정산

  • 대표도 근로소득자이므로 연말정산 자료 제출

📅 3월

정기 주주총회 개최

  • 12월 결산법인은 3월 말까지 정기 주주총회 개최 필수
  • 1인 법인이거나 가족법인의 경우, 주주서면결의로 대체 가능

1인 법인은 대표 본인이 모든 운영을 책임져야 하므로, 정확한 세무와 운영 일정 관리가 필수입니다.
꾸준한 관리로 리스크를 줄이고 안정적으로 운영해 나가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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